We have created a awesome theme
Far far away,behind the word mountains, far from the countries

CUSTOMER > 자료실

자료실

제목 진동온라인모니터링시스템(VMS)2-이슈(한계성과 인터넷 그리고 특성화)
작성자 AST
카테고리 모니터링시스템
첨부파일

진동 상시감시시스템(Vibration Online Monitoring system)의 설치는 비록 대규모 투자비용이 투입될 지라도 안전, 기록, 분석 등을 위해서 궁극적인 만능의 대책으로 활용되었던 적이 있었다. 그러나 경영자 입장에서 투자대비 회수율(ROI)이 높지 않다고 분석된다면 잘못된 판단이었다고 결정할 수 있고 이 것은 그 시대의 트랜드가 되곤 한다.


VMS첫 번째 이슈는 바로 이것으로, 가장 어긋나는 결정단계가 있는데 우선, 경영자는 비용의 환산에 익숙하고 엔지니어는 특히 국내엔지니어는 가상의 비용을 환산하는데 아주 미숙하다는 것이다. , 공학에서 투자대비 회수율을 입증하기 위한 생산성, 위험의 방지로 인한 환산, 고장율의 금액환산, 기회비용의 환산등을 학습한 적이 없고 국내 정서상 공치사로 인식할 수 있다는 겸손함이 중요시 되었기 때문이다.

진동온라인모니터링시스템(Vibration Monitoring system)은 활용하기에 달렸다.



두 번째 온라인모니터링시스템의 최근 이슈는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와 연계되어 있다. 이것은 Visual하게 사용자가 가장 사용하기 쉬운(Easy) 다른 기술과도 통합되는 인터페이스(PI system, SCADA진보형)이어야 하며 전체 시스템비용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케이블포설이 필요가 없는 무선(Wireless)방식의 유행화이다. 최근의 모니터링은 생활화되고 있고 이 것은 정보의 보편화와 맞물려 있다. ‘제어의 기본은 감시이기 때문이다. 점점 더 감시는 민감해지고 제어는 세분화 될 것이다.

다른 측면으로 진동온라인모니터링시스템의 모순은 투자했다면 왜 회수가 되지 않는가?”라는 측면 이면에 다음의 세 번째 VMS의 큰 약점이자 이슈가 내제해 있었음을 무시했던 것도 있다.

1.     우선 진동은 쉬운 기술이 아니라는 점이다. (시스템은 사실(Data)을 말하고 있지만 ‘진단(Diagnosis)’은 사람이 해야 한다).

2.     S/W Program 활용 미흡 (System의 문제인가? 실제진동의 문제인가? )

3.     교육을 받아도 진단이 불가능하다. 거의 컨설팅업체의 도움이 필요하다.

4.     Maintenance(유지보수)가 필요하다. 그리고 고가의 분석시스템은 옵션일 경우가 많아서 단순감시용 VMS가 설치된 경우도 많다. 이 경우에는 분석은 불가하다.

, 시스템의 정상화 완료 후 전문 진단전문가 부재로 인해 장비의 활용도가 낮고, 운영중인 설비의 결함이 검출되지 않음으로 인해 On-Line System의 신뢰도가 떨어져,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생각이 많이 결여될 수 있다. 실제로 대형회전기계를 감시하기 위해서 설치하고 있는 기업은 순환배치로 인해서 교육받은 인원이 곧(1~2) 다른 직군으로 이동하고 다시 신규배치인원에 대한 재교육은 계약이 순환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VMS의 네 번째 이슈는 맞춤식(특성화)이라고 할 수 있다. 모니터링시스템을 모든 물체의 모니터링에 획일적으로 적용하기에는 너무 불편하고 비용이 많이 든다. 예를 들어 간단히 온도만 감지해도 되는 경우, 진동량 이외에 하나의 주파수 감시만 필요한 경우, 사람이 가기 힘든 지역의 물체 거동을 감시 및 기록하고 싶은 경우, 저주파의 거동을 확인하고 싶은 경우, 전원이 없는 경우, 예산이 없는 경우, 핸드폰에서 보고 싶은 경우, 대규모 피해가 예상되는 공공건물인 경우, 층간소음을 관리하고 싶은 경우 등에 해당하는 맞춤식 특성화 모니터링시스템이 준비될 수 있다.

이렇듯, VMS의 한계성과 최근 이슈를 정리해 본 결과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기본자료가 될 수도 있는데 즉, 그 것은 투자대비 회수율이 좋고, 쉽게, 정확한 결과를 나타내는 맞춤식 모니터링시스템이 아닐까 생각한다.



TEL: 02-6480-9991   FAX: 02-6971-8178   mail: sales@astint.co.kr

Copyright, 에이에스티(AST) , www.ASTint.co.kr

키워드: 모니터링, CMS, VMS, 온라인 모니터링시스템, 진동모니터링











구분
이메일
휴대전화 - -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