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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진동센서의 측정방향과 위치 (부하측, 반부하측)
작성자 AST
카테고리 설비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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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센서의 측정방향과 위치 (부하측, 반부하측)



회전기계의 구성요소를 살펴보면 우선 원동부(구동부)측과 피동부(피구동부), 그리고 그를 연결시켜 주는 커플링(직결 및 완충식, 벨트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또 하나의 연결요소라 하면 별도의 커플링이 추가로 필요한 기어박스가 있을 수 있겠다. 각 구성요소는 모두 연결되어 같이 회전하는 기계이므로 속도는 다를 수 있어도 진동은 서로간에 전달되며 어느 하나의 연결부품이 잘못되거나 정렬이 잘 되어 있지 않으면 전체 기계(설비)가 진동의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어느 위치가 진동이 어떠한가를 정하는 것은 중요한 약속이다. 이 중에서 DE, NDE가 무엇인지는 알고 통해야 할 단어다.




DE, NDE Outboard, Inboard

설비의 위치를 호명하는 것은 전체설비의 진동평가가 최고 진동점의 값으로 이루어지기도 하며 비교대상의 위치와 구분이 필요할 때에도 거론되므로 이미 많은 부분 약속이 되어 있는 사항이다. 그러나 서로 다른 단어로 불러지기도 하는데 이를 정리하여 이해하면 다른 말, 같은 의미로 혼란스러울 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부하측과 반부하측을 서로 다르게 부르는 말에 대해서 정리한다.



*부하측: DE: Drive End: Inboard, Drive side

*반부하측: NDE: Non Drive End: Outboard, Driver side



여기서 부하와 Drive 그리고 In’이 의미하는 바는 커플링에 가까운 위치를 말한다. , 모터를 예로 들었을 때 진동측정점은 커플링에서 먼 측의 베어링 근접한 견고한 위치와 반면에 커플링에서 가까운 측의 베어링 근접 견고한 위치로 두 지점의 각(수평, 수직, =Horizontal, Vertical, Axial) 3방향으로 측정하므로 커플링 측 3방향에 DE, In이 붙게 되는 것이다. 예들들어, 모터에서 커플링에 가까운 측 수직방향을 MIV(Motor Inboard Vertical)이라고 부른다는 것이다. 이 세부적인 위치와 방향은 진동의 상태 및 거동을 평가, 분석할 때 매우 중요한 진단의 증거자료가 되며 각 위치를 호명할 때 서로 이해할 수 있는 언어가 되는 것이다. 물론 번호로 이를 설명할 수 도 있지만 측정을 설계하게 되면 번호가 서로 중복될 만큼 많아 질 수 도 있음을 감안해야 하므로 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기어박스나 중간에 여러 개 추가된 커플링으로 연결된(Train구조) 기계요소에 대한 위치는 호명하기 혼동스러울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 때에는 대체로 모터측 커플링을 중심으로 In, DE측이라고 하는 것이 통상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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