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have created a awesome theme
Far far away,behind the word mountains, far from the countries

고객센터 > 기술 자료실

기술 자료

제목 TBM의 장점과 CBM의 장점(시간기반개념과 상태기반개념의 보전엔지니어링)
작성자 AST
카테고리 설비진단
첨부파일

TBM의 장점과 CBM의 장점(시간기반개념과 상태기반개념의 보전엔지니어링)



고장이 발생하기 전에 사전에 수행하는 보전기법(정비방법)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법은 시간기반개념(Time Based Maintenance)와 상태기반개념(Condition Based Maintenance)이다. 대체로TBM만 사용하는 업종과 기업이 있고 TBM CBM을 같이 혼용하는 기업이 있을 수 있으나 CBM만 운용하는 분야는 매우 드물다. 그만큼 시간기반개념의 사전정비는 중요한 과정이다.



TBM, CBM

TBM PM(Planed)정비 중의 하나로써 예를 들어 1년에 한 번, 주행2백만km이후, 3만 가동시간 이후 등으로 최소한의 정비가 요구되는 기간 또는 최적의 재정비 기간을 정하는 정비계획 개념으로 활용된다. 이 것은 대체로 생산지원팀, 공무팀, 정비팀 등에서 계획하고 가장 생산이 지장을 받지 않는 시간대를 정하여 대정비 또는 경시정비를 수행하게 된다. 정비주기는 산업공학적인 통계를 기반으로 가장 최적의 효율을 내는 계획을 세우며 불필요한 정비가 있을 수 있지만 설비가 정상적인 안정적인 가동상태를 재확인해 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그러나 재 시운전시에는 처음 설비를 도입했을 때처럼 안정화가 필요하고 정비의 수준과 매뉴얼의 완성도에 따라서 좋지 않은 순간을 경험하기도 한다. 그래서 가장 좋은 것은 가급적이면 주기적인 정비를 제한하고 상태(Condition)을 보면서 주정비기간을 별도로 정하고 필요한 부분만 정돈하는 개념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PdM(Predictive), 상태기반정비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그 효과는 고장방지에 의한 생산이득(정상생산, 유지비용감소)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그러나 위의 두 가지 예방정비는 한가지를 선택하는 것이 아닌 조합하여 서로의 취약점을 맞추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고 진정한 효과를 내는 예방정비라고 하겠다.



TEL: 02-6480-9991,  sales@astint.co.kr Copyright, 에이에스티(AST) , www.ASTint.co.kr 
PDM, 예지보전, 메인트넌스. 설비보전, 예방보전, maintenance, repair, 정비, TBM, CBM







구분
이메일
휴대전화 - -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