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have created a awesome theme
Far far away,behind the word mountains, far from the countries

고객센터 > 기술 자료실

기술 자료

제목 기여도함수 (Coherence function)
작성자 AST
카테고리 진동소음 이론
첨부파일



준다면 받는 것, Input Output의 원리는 물리학의 법칙이자 자연의 기본원리이다. 기대하고 있는 신호에 대한 반응이 기대에 적합하려면 그에 대한 적당한 수식의 표현이 있어야겠다. 진동의 모드해석에서도 동특성을 파악할 때 필요 없는 외부신호의 유입은 중요한 오류결과를 유도할 수 있으므로 그 인과관계를 주파수로 표현할 수 있는 함수가 있다. 이 함수는 실험적 모달테스트에서 고유주파수를 확인하는 가장 중요한 절차라고 할 수 있다.

 

코히어런스함수

결과량이 ‘0’이면 Input(가진) output(응답)이 전혀 상관성이 없으며, 1인 경우 가진과 응답이 100% 상관성이 있는 선형관계라고 설명하는 것이 바로 기여도함수(상관성함수, Coherence)이다.

그 결과가 ‘0’에 가까운상태는 잡음이 혼합된 경우로 볼 수 있는데 예를들면 전기적 진동 또는 노이즈의 유입이다. 유체기인진동 또는 다른 장소의 가진원에서 유입된 신호일 경우가 해당된다. 따라서 시험을 할 때 좋은 결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코히어런스가 ‘1’이 되도록 여러 번 모달시험을 하여 평균하고 위상(phase) 180도 전환하는지 Peak진폭이 뽀족한지를 확인하여 최종적으로 고유주파수 여부를 판정한다. 실제로는 정확히 1을 내는 것은 실험실에서만 가능하므로 현장에서는 코히어런스가 1에 최대한 가까울 때 impact test가 신뢰있게 수행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때 Correlation(상관함수)가 설명되는데 이는 어떤 신호상의 주기신호를 검출할 때 사용되는 함수이며 즉, 자기신호내에 주기신호를 검출하여 Auto, 두신호(두채널)의 공통신호를추출할 때는 Cross라고 한다. 특히 이 Cross correlation time dalay나 전달경로분석, 그리고 위상을 통한 설비진단 등에 많이 사용된다.

 



TEL: 02-6480-9991,  sales@astint.co.kr Copyright, 에이에스티(AST) , www.ASTint.co.kr








구분
이메일
휴대전화 - -   
설명